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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닝》 – 문을 두드리는 건 괴물이 아니라, 아버지였다

레드123 2025. 5. 23. 14:09



《샤이닝》 – 문을 두드리는 건 괴물이 아니라, 아버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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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품 개요

제목: 샤이닝 (The Shining, 1980)

감독: 스탠리 큐브릭

원작: 스티븐 킹 장편소설 『The Shining』 (1977)

주연: 잭 니콜슨, 셀리 듀발, 대니 로이드

장르: 심리 스릴러 / 초자연 / 공포

특징: 공포 장르를 예술로 끌어올린 대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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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줄거리 요약

잭 토런스는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 새 출발을 위해
콜로라도의 외딴 호텔 ‘오버룩’의 겨울 관리자직을 맡게 된다.
그는 아내 웬디와 아들 대니와 함께 호텔에 입주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호텔은 잭의 정신을 갉아먹고,
대니의 ‘샤이닝(Shining)’이라는 초감각 능력은
호텔 속에 도사린 ‘과거의 악령’들을 감지한다.
결국 잭은 가족을 해치려 들고,
그 안에서 진짜 지옥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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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화와 원작의 차이

스티븐 킹 원작: 가족 붕괴와 알코올 중독, 인간 내면의 타락에 집중

큐브릭 감독 해석: 초자연보다 심리, 악은 인간 내부에 있다는 철학 강조

결말 차이: 원작은 구원과 희생이 있지만, 영화는 반복되는 저주와 소름으로 마무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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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징과 해석

“샤이닝”: 대니가 가진 초감각적 능력으로, 죽은 자의 흔적이나 미래를 보는 힘

미로: 오버룩 호텔 자체이자 잭의 정신세계

쌍둥이 소녀: 학살과 트라우마의 시각화

REDRUM: ‘MURDER(살인)’의 거울 반전 – 아이의 시선에서 본 공포의 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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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명장면

“Here’s Johnny!”: 문을 도끼로 부수며 얼굴을 들이미는 잭 니콜슨

엘리베이터에서 쏟아지는 피

대니가 삼륜차를 타고 복도를 돌 때 들리는 소리와 정적


이 장면들은 공포 영화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이미지로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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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감상 포인트

큐브릭의 완벽주의적 연출: 좌우 대칭, 반복, 배경 음악의 불협화음

잭 니콜슨의 광기 어린 연기

음향과 공간을 활용한 심리적 압박감

공포의 주체가 인간인지, 악령인지 모호한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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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한줄평

“진짜 괴물은 호텔이 아니라, 아버지의 얼굴을 한 인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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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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